본문 바로가기
애플

[애플] 라이브 텍스트를 활용해보자 Live text

by 르도7 2022. 3. 4.

iOS 15 및 iPad OS 15 그리고 macOS Monterey에서 제공하고 있는 ‘라이브 텍스트’ 기능을 이용하면 카메라 앱의 실시간 미리보기, 사진, 스크린샷, 훑어보기 및 Safari에서 이미 우리에게 익숙한 텍스트 선택 인터랙션을 사용해 콘텐츠 속 텍스트를 선택, 복사 및 붙여넣기 및 검색할 수 있다. 쉽게 말해 이미지 속 텍스트를 활용할 수 있게 하는 것인데, 아직 영어, 중국어, 프랑스어, 이탈리아어, 독일어, 포르투갈어, 스페인어 이렇게 7 가지의 언어만 지원하는 것은 아쉽다. 만약, 내 아이폰의 언어 설정을 한국어로 해놓았다면 이 기능을 사용할 수 없는 것이다. 어떤 기능인지 사용해보고자 한다면, iPhone의 설정 > 일반 > 언어 및 지역 메뉴에 들어가서 English(영어)로 설정을 변경하고 사용해 볼 것을 추천한다.

 

텍스트를 찾고, 복사하고

라이브 텍스트는 애플이 AI를 활용하는데, 2021년 애플 이벤트에서 'Intelligence' 기능으로 소개된 바 있다. 구체적으로 무언지 그리고 어떻게 활용하면 좋을지 자세히 알아보자. 라이브 텍스트는 머신 러닝 기술을 사용하여 이미지에서 텍스트를 찾아낸다. 대상이 되는 앱은, 사진 , 훑어보기, 카메라(뷰 파인더로 보이는 이미지), 그리고 사파리(웹 이미지)다. 이 기능을 사용하면 인식된 이미지에서 텍스트를 일반 텍스트처럼 활용할 수 있다. 이미지에서 텍스트를 드래그하여 복사하기만 하면 어디에서든지 붙일 수 있다.

 

라이브텍스트
애플 홈페이지의 라이브 텍스트 소개

 

우리가 잘 아는 것 처럼 애플의 에코 시스템인 iPhone과 iPad, Mac 디바이스에서 사용할 수 있는 것이 강력한 장점이다. 라이브 텍스트는 단순히 텍스트를 복사할 뿐만 아니라, 웹사이트, 전화번호, 주소 등 다양한 정보의 종류를 인식할 수 있다. 예를 들어 링크를 눌러 전화를 걸거나 웹사이트에 접속할 수 있다. 라이브 텍스트를 사용하면, 책이나 그림, 동물, 식물, 랜드마크 등 다양한 장면이나 사물에 대한 시각적 검색을 진행하여 여러 정보를 확인할 수 있다.

 

일반적으로 와인, 동물, 식물 등에 대해 알고 싶을 경우 별도의 앱을 다운로드 받아 사용하는 식인데, 이제는 그러지 않아도 되는 것이다. 물론 앞서 말한 대로 아직은 제한된 언어들만 제공 중이지만 말이다. 어쨌든 확실히 유용한 점은 필요한 텍스트를 일일이 타이핑하지 않아도 된다는 점이다. 사진을 찍기만 하면 원하는 정보 즉, 텍스트를 가져올 수 있다.

 

라이브 텍스트의 활용

카메라는 이제 더 이상 사진 촬영만을 위한 것이 아니다. 이미 많은 사람들은 영수증이나 시간표, 레시피, 주소, 전화 번호 등 필요한 정보를 메모하는 대신 카메라로 찍거나 화면을 캡처해서 스크린샷으로 저장하고 있다. 이런 스크린샷 이미지가 수두룩한 사람들이 라이브 텍스트를 활용하면 유용할 것이다. 학생이라면 수업 시간에 칠판이나 화면으로 보는 수업 내용을 촬영하여 시간과 노력을 아낄 수 있다.

 

라이브텍스트-카메라
애플 홈페이지의 라이브 텍스트 소개 - 카메라에서 활용

 

그리고 번역은 라이브 텍스트로 추출된 텍스트의 활용도를 높여준다. 예를 들어 해외 여행 중이라고 생각해보자. 카메라를 켜서 영어로 된 메뉴판을 비추고 원하는 텍스트를 선택하기만 하면 한국어로 번역된 정보를 확인할 수 있다. 또 웹 페이지 안의 이미지에 있는 텍스트까지도 번역할 수 있어 편리하다. iPhone의 기본 앱인 ‘번역' 앱에서 열기도 가능한데, 어학 공부를 하는 사람이라면 검색했던 단어들을 나중에 훑어볼 수 있어 좋다. 중요하다고 생각되는 단어에 즐겨찾기(별 모양)를 눌러 강조하는 것도 가능하다.

 

라이브텍스트-번역
애플 홈페이지의 라이브 텍스트 소개 - 번역

마무리하며

이미지 속 텍스트를 판독하는 OCR 기술을 활용하기 때문에 모든 텍스트 인식이 완벽한 것이 아니지만 텍스트가 어느 정도 명확한 상태라면 인식이 상당히 잘 되는 편이다. 그리고 앞서 말한데로 지원 언어에 대한 아쉬움이 있다. Scribble 기능(애플 펜슬로 손글씨를 쓰면 텍스트로 실시간 변환되어 입력)의 경우, 곧 출시될 iOS 및 iPadOS 15.4에서는 한국어도 지원될 예정이다. 라이브 텍스트도 이번 15.4 버전 혹은 빠른 시점에 한국어를 지원해서 많은 사용자들이 기능의 편리함을 누렸으면 한다.  

 

애플 홈페이지의 ‘라이브 텍스트’ 소개

https://www.apple.com/kr/ios/ios-15/

https://www.apple.com/kr/ipados/ipados-15/

 

 

댓글